본문 바로가기

일상

뉴코란도 DIY수리 -4륜이 안들어가요. TC모터 자가수리

반응형

nunno.net 의 뉴코란도 수리일기 총 7편 입니다.

도색 위주로 작성 하였으나 마무리를 못해 아쉽지만, 마무리 하며 종합 정리합니다.

각각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1. 뉴코란도 사이드스탭 파손 복구 퍼티작업 DIY [http://nunno.net/200]

2. 뉴코란도 몰딩백화 도색 DIY [http://nunno.net/208]

3. 뉴코란도 본넷 도색 DIY 망함 [http://nunno.net/207]

4. 뉴코란도 도색 DIY  본넷 도색편 [http://nunno.net/210]

5. 뉴코란도 시그널램프 교체 및 일부판도색,몰딩 유광도색 DIY [http://nunno.net/214]

6. 뉴코란도 DIY수리 -4륜조절 TC모터 손보기 [http://nunno.net/220] <-현재페이지

7. 뉴코란도DIY일기 - 그릴하고 앞범퍼 부분도색 [http://nunno.net/224]


 

이번은 도색이 아닌 일반 수리 후기 입니다.

2륜 상태인데도 계기판에 4륜 LOW 와 HIGH 가 동시에 들어와 있는 현상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검색하니 4륜 차량의 TC모터를 손보면 된다 합니다.

따라한 블로그도 있고 설명해주는 블로그도 있어 나도 할 수 있겠지 싶어 한번 까보기로 했습니다.

 

TC모터의 위치는 차량 밑바닥을 기어 들어가야 볼 수 있었습니다.

골판지를 깔고 낮은포복으로 운전석 문짝쪽으로 기어들어가 보니 TC모터의 모양새를 발견 했습니다.

 

 


기어들어가자..ㅠ_ㅠ

 

풀어야 할 볼트 수가 총 5개 였는데 볼트가 녹이 슬어 있어 혹 머리가 끈어지지 않을 까 조심스레 깔깔이를 돌렸는데 다행히 다섯개 모두 쉽게 분리해 낼 수 있었습니다.

낮게 기어서 낮은 자세로 푸는 게 힘이드는 일이긴 한데 뭐 그럭 할만 하다 생각합니다.

 

 

 

곁을 먼저 쓱쓱 딱아주고 설명대로 눈금을 표시해가며 분해 해보기로 합니다.





 

별나사 ......

일자드라이버로 할 수있다는 말만 믿고 풀려 했으나 막상 보니 나사 크기가 너무 작습니다.

맞는 일자 드라이버 찾는다고 30여분을 집안을 뒤지고 다녔지만 없습니다.

다행히 육각렌치 작은크키로 된거 모듬으로 있는게 있어 그게 어느정도 맞긴 했지만 처음에 꽉 조여있어 처음 부분에 탄력을 주고 풀지를 못하였습니다.

니퍼로 별나사 머리를 꽉 부여잡고 힘줘서 빡 하고 제끼니 턱 하고 풀립니다.

그렇게 처음 니퍼로 일단락 푼 후 육각렌치로 잘 돌려서 풀어 냈습니다.

 

그리고 분해를 하고 윗뚜껑 부분을 도려내어 까내라고 하는데 일단 무언가 틈이 보이긴 한데 어떤 구조 인지 파악이 안되 쉽지가 않습니다.

 

틈 사이로 칼을 대고 재껴 보려 했으나 쉽지 않았지만 나중에 대충 파악이 되어 주위로 반바퀴 정도를 도려내니 그제야 윗뚜껑도 분해가 되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윗뚜껑 분리 부분이 저렇게 플라스틱이 겹쳐있어 파란 뚜껑이 쉽게 빠지질 않으니까,

빨간 도려낼 부분만큼을 원을 따라 반바퀴 정도 혹은 그 이상 잘라 낸 후 벋겨 내라는 말이었습니다.

 

나중에 도린 부분은 다시 밀봉을 위해 실리콘, 아니 토끼코크 라는 제품이 있는데 그걸로 매움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토끼코크는 상표이긴 한데 흔하니까,,,동내철물점에 2천원 했습니다.

원래 짜서 쓰는 실리콘이 있냐니까 그걸 받았습니다.

 

그렇게 도려내고 윗뚜껑도 분해하니 설명대로 기판과 접지 분이 나뉩니다.

문제는 이 TC모터는 오일이 흘러들어와 사진과 같이 있는 상태 습니다.

 

 

 

 

오일을 깨끗히 닦아 내는 처리를 하고,

기판은 생각 외로 깔끔하긴 했으나 문제가 있기도 하여 1천방 사포가 갈고 닦은 후 재조립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조립하고 시험운행을 하니

일단 기존에 상시 들어와있던 4WD LOW, HIGH 등이 모두 꺼져 있습니다 !!

 

일단 반성공이라 치고 혹시나 하며 4륜을 구동하는 테스트를 하니까 스위치 옮기는 대로 4륜 등이 점멸작동을 합니다....

그런데 정확히 4륜이 들어가는 건지 안들어가는 건지 정확히 판단은 안됩니다.

 


 

 

4륜 테스트 방법이 핸들을 한쪽으로 다 틀어논 후 4륜 넣고 엑셀을 살짝 밟아보면 2륜과 달리 차가 처음에 안나간다고 하는데, 정말 안나가긴 합니다.

 

특별히 4륜은 사용하질 않긴 하나 일단 계기판 작동에 정상이 확인되고 하니 만족스런 DIY 수리 결과입니다.

 

총 작업 시간은 2시간여 걸렸으나 일자드라이버 문제만 없었다면 1시간 조금 넘게 끝냈을 수 있었을 듯 합니다.

작업비는 토끼코크 2천원과 , 작업중 반팔 유니클로 유티 하나 버리긴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