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하는 중 잉크가 아까우니 그냥 인쇄하지 말고 필요한 지도 부분만 편집해서 출력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기존에 자주 사용하던 프로그램의 캡춰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으로 저장한 후 프린트를 했습니다. 사실 말이 쉽지 프로그램 실행 후 원하는 부분 캡쳐, 그림 편집 출력.. 이 부분에만 두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과정이 번거로와 불편한점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는 그러한 기능을 손쉽게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 합니다.
HP스마트웹프린팅 소프트웨어 입니다.
제 1장 HP스마트웹프린팅이 무엇인가?
프린터 드라이버가 아닙니다. 단지 프린트 기능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HP프린터 여야만 가능한게 아니고 모든 프린터로 가능한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웹페이지 프린팅을 자주 하는 경우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하게 될 것입니다. -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프린트 할 순 없을까. - A4 한장으로 요약해서 프린트 할 순 없을까. - 한글문서 처럼 페이지를 편집 할 순 없을까.
지금 말하고 있는 프로그램인 HP스마트웹프린팅이 이런 기능을 손쉽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HP프린터에는 기본 번들로 드라이버와 함께 구성되어있지만,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이루어진 소프트웨어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점으로 프린팅환경을 도와주는지를 지금부터 말하고자 합니다.
더 보시려면 아래 more 버턴을 누르세요..
제 2장 프로그램 살펴보기
이 프로그램은 손쉽게 누구나 구하여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의 사이트에서 간단한 정보입력 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h50285.www5.hp.com/hpz/swprinting
프로그램 용량은 6-7메가 정도로 가볍습니다. 간단한 설치 후 웹브라우저의 도구모음에 이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대략 다음의 그림과 같이 설명할 수 있는데...
즉 선택영역을 설정 후 원하는 부분을 인쇄하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제 3장 프로그램의 사용 편의성 .. 기능
실제로 프린트 하는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기존의 설치 전 일반적인 웹 프린팅 환경에선 웹페이지 인쇄시 다음과 같이 기본 설정만 확인 후 전체적인 웹페이지가 출력되게 됩니다.
예로 다음의 메인페이지를 출력하게 되면 A4 2장 분량으로, 오른쪽 영역이 일부 잘려서 출력이 나옵니다.
HP소트트웨어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웹페이지 출력에서도 효과를 나타냅니다.
페이지 수는 영역 한계상 어쩔수 없지만 웹페이지 사이즈를 자동 조절하여 A4에 맞게 오른쪽 영역이 잘리지 않는 화면으로 출력을 할 수있습니다.
즉, 기존의 출력에선 화면조절이 안되 오른쪽 일부가 잘리게 되었지만 프로HP소프트웨어를 적용하여 잘리는 영역 없이 출력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아래는 미리보기 이지만, 분간이 쉬우므로 클릭하여 원본 사이즈 비교해보시면 쉽게 판별이 가능합니다.
제 4장 핵심기능
위까지는 일반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지금은 이 프로그램의 가장 핵심이라 할수있는 클립보드 기능과 편집 기능을 살펴봅니다.
HP스마트웹프린팅을 사용하여 원하는 영역을 설정하면 바로 그 부분만 인쇄할수도 있지만 클립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군대군대 지정해둔 각 클립영역을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 이것이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모아둔 클립들을 원하는 영역에 배치를 하고, 각 클립 영역의 사이즈 조절과, 원하면 글자를 집어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임의로 다음 메인페이지 중에 특정 영역들을 골라잡아 입맛에 맛게 재구성 해낸 모습입니다.
아래는 임의 재구성의 예로 다른 것을 편집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기능일수 있는 점이 이렇게 편집한 클립보드 문서를 PDF문서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저장 후 PDF뷰어로 확인하니 흠잡을 대 없는 문서가 하나 탄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클립을 이용해 최적화된 프린팅 환경을 편하게 만들수 있다는 점이 참 즐거운 일입니다.
제 5장 보다 진보됨을 원한다.. 프로그램의 문제점
가볍게 , 간단하고 쉽게 , 편하게... 어쩌면 가장 기본적인 모습으로 쉽게 다가온다는 점은 좋기도 하지만, 또 사용자의 욕구는 끊임이 없어 사용하면서 보다 진보됨을 원하게 되므로써 몇가지 적어보기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단점을 지적하고자 한다면, 1. 클립보드 편집기의 빈약함 2. 웹 환경을 제대로 따라주지 못하는 기존 프린팅 능력의 유지 3. 영역 설정의 빈약함.. 등 크게 세가지를 들었습니다.
클립보드 편집기는 어쩌면 정말 기본적인 모습의 그림편집기 같은 분위기를 가집니다. 클립으로 떠온 영역은 사이즈 조절만 되고, 추가적인 기능은 오로지 글쓰기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주 간단한 그림편집기에서도 가능한 그림편집의 능력이 없어 아쉬웠고, 한글(HWP)처럼 각 개체들의 배치에 신경쓸 수 없는 환경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이런것에 기능을 더해 덩치를 불리는 프로그램이 싫기도 하지만 너무 기본적인 모습인 점이 좀더 보완되었으면 했습니다.
2번째 단점은 간단한 것인데요,, 실제로 다음이나 네이버 등등 (이곳만 국한되는게 아니라 요즘의 거의 대부분의 웹페이지) 웹페이지를 그대로 출력하려고 하면 제대로 나오는 페이지도 찾기 힘듭니다. 스크립트 구성이라든지 출력제한 등등... 이건 위 HP스마트웹프린팅을 사용하여도 마찬가지인 모습을 보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던 기존의 편법은 단순히 그림으로 저장하여 그 영역을 출력하는 경우였는데, 이럴경우 그 스냅영역은 단지 그림일 뿐이므로 그림을 출력하면 그대로 문서로 뽑을 수 있습니다. 예로 자주 사용하는 알툴바의 특정영역 스냅찍기의 경우 바로 출력 형태로 제공하기도 하므로 자주 사용했으니까요.
3번째 단점은 영역설정 시 그 영역이 제대로 지정이 안된다는 점인데 위 2번째 단점과도 같은 맥락일 수 있습니다. 이는 이 프로그램의 영역설정 방식의 문제라고 보입니다만,, HTML이라든지 하는 웹의 구성 영역들을 선택하기 때문에 그 영역이 아니라 그 부분에 포함되는 개체들이 클립된다는 것입니다. 다음의 그림으로 설명하자면...
파란 영역은 선택한 부분을 나타냅니다. 아래 그림으로 보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저는 위와 같은 단점의 극복으론 영역 설정 방식 자체를 아에 그림 형식으로 바꿔버리면 단순하면서 쉽게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제 6장. 마지막 후기
어째든 위와 같은 단점들은 좀더 보완되어서 진행된다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모습만 봐도 기본 프린팅 기능을 진보시킬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는 점은 높게 점수를 주며 괜찬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클립들을 모아서 재구성 하여 그대로가 아닌 개인의 목적에 맞는 프린팅을 할수 있게 해준다는 점을 가장 높이 평가하게 됩니다. 더불어 쉽고 간단하게 영역설정 프린팅을 할수 있다는 점... 그러한 점을 생각하여 괜찬다 싶은 프로그램으로 이렇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HP스마트웹프린팅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